본문 바로가기
큐레이션

일의 완성은 절차에 있다.

by Bookbybooks 2022. 9. 11.
반응형
중요한 것은 한 경기나 한 번의 우승이 아니라, 경기가 치러지는 동안 연습한 대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. '절차'는 난관에 집중하지 않음으로써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이다. 절차를 따른다면 승리나 우승은 저절로 따라온다.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다.
- [데일리 필로소피] 중에서 -
어쩌면 절차란 일을 '일상화하는 것'이라고 바꿔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. 
 절차를 통해 업무를 일상화하여 기초를 단단히 다져두면 업무의 결과물 수준이 향상된다. 반대로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으면 매번 새로운 일을 하는 것처럼 되어 일을 할 때마다 혼란스러워진다. 머릿속은 뒤죽박죽에 정답도 모른 채 그때그때 형편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, 결과를 운에 맡기게 된다. 오히려 이런 상황이 일을 대충 처리하는 것 아닐까. 
 절차를 확실하게 밟아야 업무의 기초를 단단히 다질 수 있고 그렇게 해야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다.
- [일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운 건 처음입니다] 중에서 - 

사회 초년 시절, 뭔가 시작하기만 하면 절차를 만들고, 하나부터 끝까지 따져가며 일을 진행하던 선배들의 모습이 어찌나 답답하고 뻣뻣하게 느껴지던지. 지나고 보니 본인의 일과 회사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, 그것만큼 주효하고 필요한 습관이 없었으리라. 일의 절차를 만든다는 건 늘 지루하고 반복적이며, 쉽지 않고 몹시 지루하기만 하다. 그러나 이 단계를 잘 이겨내고 내재화시킬 수만 있다면 당신은 그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은 '일잘러'로 활약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.

 

반응형

댓글